• 4차산업혁명시대 콘텐츠기획제작은 소프트웨어융합전공에서
레이어팝업 닫기

입학 상담전화

02 - 944 - 5000 평일 : 09:00~21:00 / 토,일 : 09:00~18:00

교과목개요

콘텐츠기획·제작학과 페이스북 콘텐츠기획·제작학과 트위터 콘텐츠기획·제작학과 카카오스토리 콘텐츠기획·제작학과 네이버밴드 콘텐츠기획·제작학과 카카오톡 현재 페이지 인쇄

1인방송제작 (One Broadcast Production)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방송 영상용 콘텐츠를 발굴하여 인터넷과 각종 유무선 매체에 제공되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가상·증강현실콘텐츠 (Virtual&, Augmented reality content)

스마트폰, 태블릿 PC와 같은 스마트 모바일 기기가 확산되면서 장르에 관계없이 모든 콘텐츠는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증강현실 서비스의 보급 등으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는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비롯한 최첨단 정보 통신 장비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마케팅 기법에 있어서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루고 있다.

공간모델링(스케치업) (Spatial Modeling(SketchUp)

3차원 모델링이란 공간상의 객체를 컴퓨터상에서 3차원으로 가시화하기 위한 데이터를 구축 하는 과정으로, 콘텐츠의 3차원 좌표로 나타내고 속성 정보, 가시화 정보 및 각종 부가 정보 등을 추가한 디지털 형태의 정보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함.

뉴미디어영상론 (New Media Video Studies)

참여자는 뉴미디어의 기본개념을 개괄하고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미지 제작(영상, 사진, 애니메이션) 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실습을 통해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의도와 매체의 특성에 부합하는 디지털 영상을 제작, 발표한다.

드론촬영및드론지도사 (Drone Recording&Instructor)

촬영 입문자를 대상으로 촬영용 기체 운용방법 및 촬영 기초 전반에 대하여 교육과 학교, 기업, 공공기관 등 드론을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드론 조종 및 관련법규등 알려주는 지도사를 양성하는 교육을 하고자 함.

디지털사진이해와제작 (Production & Digital Photo understanding)

이미지-리터칭에 사용할 사진을 촬영, 이미지처리프로그램을 활용한 이미지-리터칭의 특징, 과정, 기법을 이해하고, 이미지처리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용 목적에 맞게 이미지-리터칭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함.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 Telling)

디지털스토리텔링중에서 시나리오분석 및 제작프로세서에 접근하여 창작의 방법, 기법 등을 익힌다.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실무 (Working Multimedia Contents Creation)

개인 및 특정 기관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기획, 설계, 제작을 하여, 이러한 제작에 필요한 시스템 자원 및 사용할 S/W를 평가와 설계하고, 기본적인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작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트렌드의이해 (Culture and Art Trend Analysis)

국내외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화예술분야는 복합적으로 급변하는 사회 안에서 그 역할과 중요성이 점점 대두됨에 따라 미래 변화상과 정책적 수요를 예측하는 문화예술정책의 장기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문화콘텐츠인턴쉽 (Cultural Content Internship)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은 스토리에 기반한 창작력 및 OSMU(One- Source Multi-Use)로 비즈니스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획력이 부족하다. 이를 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의 수주, 기획, 개발, 마케팅/홍보 전문 영역을 학습 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방송정보관리사 (Broadcasting Information Mnagement)

유비쿼터스 시대, 디지털미디어융합 시대를 맞아 지상파방송, 케이블방송, IPTV, 위성방송, 사(교)내방송, 인터넷방송 등에 이르기까지 방송영상미디어가 갖는 영향력은 지대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방송정보기술 분야는 날로 많아지고 디지털 방송의 확대로 인해, 기존의 전문가로만 모든 방송영상미디어를 감당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방송영상미디어 제작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전문성을 가지고 디지털 방송영상미디어산업에 필요한 자격 있는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소셜미디어와데이타분석 (Social Media & Data Analysis)

도메인 이슈 도출하기, 분석목표 수립하기, 프로젝트 계획하기, 보유데이터 자산 확인하기를 통해 소셜미디어 분야별 업무별 분석요건에 대한 문제점을 정의하고 분석을 통해 개선 사항을 도출할 수 있음.

소셜인포매틱스 (Social Informatics)

공학자들은 대개 눈에 보이는 무언가를 개발하고 싶어 하는 반면 인문학자들은 보이지 않는 인간의 정신과 행동을 이해하려고 한다. 본 과목은 이 둘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 데 있다. 즉, 인간과 컴퓨터의 어울림, 인간과 컴퓨터가 만나는 접점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더욱 인간 중심적으로 자연스럽고 풍부하게 하려는 과목이다. 특히 ‘인간의 과학’이라 표현할 수 있는 인터랙션 사이언스는 두뇌, 마음, 컴퓨터와 기타 기술 간 정보들을 다루는 신생 영역으로 인간의 마음을 작동시키는 심리 연구와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기술 사이의 상호작용을 학습하여 학제 간 경계를 없애는 핵심적 융합 학문인 인터랙션 분야에 적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스마트러닝기획과제작 (Planning and Making Smart Learning)

스마트러닝에 대한 이해, 구성 요소들, 국내외 사례와 컨버전스를 통한 미래지향적 학습방향을 설정한다. 스마트러닝에 대한 이해가 없거나 부족한 학생들에게 이론과 사례 분석, 그리고 프로젝트를 통해 스마트러닝을 체험하도록 한다.

스마트앱콘텐츠제작 (Smart Content Creation Apps)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문화콘텐츠를 발굴하여 앱을 기획, 제작, 관리한다.

스마트콘텐츠제작 유니티3D (Smart Content Creation Unity3D)

유니티3D 툴을 이해하고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서 스마트폰(ios, android)에 자신이 만든 게임을 집어넣는 것을 학습한다. 유니티3D툴 사용 방법, 유티니3D C# 기본문법 , 게임 개발 기획 및 구현 방법을 배워 실제적으로 만들어진 게임을 만들고 분석 한다.

스페이스마케팅 (Space Marketing)

이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본래의 목적에 더욱 충실하면서 더욱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어가기 위한 전반적인 과정과 방법에 대한 학습을 다룬다. 도시 소비자의 분석, 브랜드 포지셔닝, 트렌드와 얼리어댑터, 도시 브랜드를 위한 콘텐츠, 경험의 법칙, 브랜드 캐릭터, 브랜드 마케팅 등 공간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정리한다.

시각정보구조론 (Visual Information Architecture)

시각정보구조의 정의에서부터 관련 이론, 전문지식 등을 다양하게 배우며 영역별 사례 분석을 통해 시각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뉴미디어콘텐츠의 다방면에 응용 및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시각정보의 원리와 시각을 인식하는데 관련된 대표적인 이론과 규칙, 지식 등을 다각도로 배우며 간단한 레이아웃에서부터 영상, 게임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연관지어 사례를 분석, 응용하여 본다.

아이디어발상 (Idea Conception)

아이디어 발상능력을 키우고 디자인의 창의성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창의적인 디자인을 하기 위한 디자인 기초이론과 함께 아이디어발상 방법에 대한 확고한 지식을 배운다.

영상콘텐츠기획및분석 ((Video Content Planning and Analysis)

영상콘텐츠를 위한 기 이론에서부터 창작기획서 작성까지 영상언어의 기본구조와 공연의 이론 및 현황, 영상 콘텐츠 창작을 위한 서사이론, 영상콘텐츠 창작작품 기획서 작성 등을 학습한다.

예술과미학 (Art and Aesthetics)

예술과 미학 이론을 중심으로 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문학, 음악, 미술, 춤 등 다양한 예술 장르는 물론 현대 대중문화와 자연을 보는 미학까지 핵심을 학습한다.

웹Tool 포트폴리오 (Web Tool Portfolio)

매우 쉽고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을 엄선하여 배우는 수업. 10대부터 60대까지 매우 쉽게 할 수 있지만 훌륭한 결과물을 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엄선하여 배운다. 공학도가 아닌 사람들에게 IT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들, 구글 스캐치업, 스크래치, code.org, 프래지, 마인크래프트를 중심으로 간단하고 쉬운 구현으로 프레젠테이션 파일, 프로그래밍, 3D 그래픽, 게임을 학습한다.

이미지인문학 (Image Humanities)

이미지 세계는 인간이 갖고 있는 지적, 정신적으로 표현이 되어야 한다. 기술은 sns를 통한 소통, 게임에 대한 몰입, 무분별한 제작, 유통, 공유를 통해 통제할 수 없는 기술 권력의 힘을 발휘하고 있다. 즉 기술은 단순한 삶의 도구가 아니라, 거꾸로 우리 삶을 결정하는 막강한 힘으로 작용한다. 과학과 기술은 다른 학문, 즉 인문학 및 예술과 소통할 때 비로소 더 큰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기술에 대한 권력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인간의 행위이다. 결국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재조명함으로써 인간중심의 이미지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인터넷기반기술 XML (Internet Based Technology XML)

XML은 웹브라우저로 볼 수 있는 일종의 웹문서이다. 플래시에서 XML문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혹은 스타일시트 작업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XML이 무엇이며, 플래시에서의 XML 문서의 사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본다.

콘텐츠관리시스템(CMS) (Cotent Magement System(CMS))

CMS는 모든 콘텐츠를 생성, 보관, 관리하는 일련의 작업(Task)과 과정(Process)을 일컫는 말. 기업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인 문서, 이미지, 동영상, 소리 등을 제작, 출판, 관리하는 솔루션으로써, 보통 콘텐츠를 생성, 출판, 배포, 보관 등으로 정리되는 콘텐츠 라이프 스타일 전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함.

콘텐츠기획·제작론 (Contents Planning & Production)

콘텐츠의 중요성과 가치를 한발 앞서 인식하여 최고의 디지털 이미지, 동영상 자료를 축적방법과 제작시스템을 통해 인터렉티브 영상에부터, 교육용 영상, 홍보/전시 영상, 그리고 3D/4D 영상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교육하고자함.

콘텐츠서비스&START-UP (Content Services&START-UP)

콘텐츠사용자서비스 직무는 통신망을 기반으로 전문정보, 교육정보, 디지털영상정보, 게임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서비스 기획을 바탕으로 운영하고 고객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하여 교육을 하고자 함.

콘텐츠프로그래밍(파이썬) (Programming contents(Python)

개발된 그래픽요소, 동영상요소, 애니메이션요소를 하나의 콘텐츠로 구현하기 위해 연결하는 능력을 향상시기고자 함.